[엑셀] 상대좌표 vs 절대좌표 (절대좌표 예시3 : 누적계산)

절대좌표의 마지막 강의입니다.

실제 제가 활용하는 예제 중심으로 작성할 생각입니다. 물론 이것보다 더 멋지게 활용할 방법은 많습니다.

얼마전 한분이 만들어달라고 한 파일입니다. 주요 내용은 월별 다양한 수입의 총계와 지출에 관한것으로 그중 일부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에서 보다시피 매월 일정한 수입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총합 8백 3십만원(B6)은 쉽게 계산이 되지만 매월 누적 수입은 어떻게 계산할까요?

2009년 3월 시점에서 총 누적수입은 얼마일까요? 58만 + 8 + 8 + 8 입니다. B7 + B8 + B9 + B10 이군요.

합을 구하는 공식은 SUM 이라는 매우 좋은 수식이 있습니다. SUM은 주언진 인자(cell, 값, range)의 숫자값들의 합을 계산해줍니다.

range가 되는군요 그럼 위의 수식을 조금 더 미려하게 작성하면 이렇게 쓸 수 있습니다.

SUM(B7:B10)  B7에서 부터 B10까지의 합을 구하라 이거죠.

해당 수식을 C10열에 넣으면 2009년 3월까지의 합이 됩니다. 넣어보겠습니다.

 

아하 이렇게 매월의 수입을 계산해주면 되겠구나. 그럼 4월치는 SUM(B3:B11)로 하면 되구...

룰루 랄라~ 룰루 랄라. 오늘하루는 이렇게 수식 쓰면사 하루를 보내면 되지~ ?
(이런분들은 짤리기 쉽상이죠?)

그럼 C10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면 되지 않느냐? ㅎㅎㅎ

여기까지 꾸준히 제 강의(?)를 보신분은 위의 경우는 원하는 결과를 내지 못한다는 것을 알 것 입니다.

흠.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중요한건 시작위치는 변하지 않고 내 위치에 따라 더하는 값이 하나씩 늘어나는 거네요.

 

 

 

 

 

 

 

 

 

 

 

 

 

 

 

 

 

 

 

 

 

 

 

 

 

 

 

 

 

 

 

 

 

바로 답을 보지 마시고 조금만 더 생각을 해보세요.

 

 

 

 

 

 

 

 

 

 

 

 

 

 

 

 

 

 

 

 

 

 

 

 

 

 

 

 

 

 

 

 

 

 

 

 

조금만 더요^^*

 

 

 

 

 

 

 

 

 

 

 

 

 

값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수식을 보시죠?

B7이 $B$7로 바뀌었습니다. 그럼 이게 어떻게 이용될까요? 해당 수식을 다른 위치에 복사해서 붙여넣기 해보겠습니다.

 

2009년 7월까지의 누적수입 입니다. B7은 그대로 변화가 없이 B10이었던 수식이 B14로 변경되었습니다.

즉 B7~B14까지의 합이 계산된것이네요. 오호라~~

 

이렇게 하면 월별 누적수입을 계산할 수 있겠군요. C7의 수식을 보면 $B$7:B7로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쓰면 한개의 셀하고 같은 범위라서 하나의 값만을 계산합니다.

그럼 추가로 총 수입 옆에 평균을 내는건 어떻게 하면 될까요?  (너무 간단하지만 숙제입니다. ^^*)

상대좌표 절대좌표 하나를 가지고 너무 오래 끌었죠?

앞으로 제가 설명하게 될 수식들에 대부분 이 개념이 적용되어야 해서 길게 설명을 해봤습니다.

다음에는 다른 주제로 생각해보겠습니다.

 

-마음가는 길은 곧은 길-

신고